대전시립 미술관 – 연구개발 특구본부 청년작가 지원 사업 시행
대전시립 미술관 – 연구개발 특구본부 청년작가 지원 사업 시행
  • 이길중 기자
  • 승인 2019.11.1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시립 미술관, 대덕 연구개발 특구 7개 기관 상생 협력

대전시립 미술관(관장 선승혜)은 청년작가들의 창작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이를 지원하고자 대덕 연구개발 특구 내 7개 기관과청년 작가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1114일 시립미술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을 통해 대전시립 미술관과 국립 중앙과학관, 기초과학연구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문화예술도시 조성과 청년작가 육성을 위한 상생 협력을 약속했다.

선승혜 대전시립 미술관장은 우리 시대 청년들의 시선이 담긴 예술작품을 통해 소통하는 공감 미술의 터전을 형성하고, 지역 미술의 미래기반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청년작가 들에게 지속가능한 창작 활동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사업은 대전시립미술관의 청년작가 추천 및 컨설팅을 통해 각 기관이 전시 계획을 수립, 해당 작가에게 작가 지원비를 지급하고 1년간 기관 내에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8개 기관은 협약에 따라 청년작가 문화예술 육성 협의회를 구성하고 실무협의를 통해 본격적인 업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는 생활고와 더불어 부족한 작품 활동 기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작가들에게 현실적인 전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예술인 월평균 수입은 72.4만원이다.

한선희 대전광역시 문화 체육 관광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전이 문화예술 도시로서 일보 전진하고, 우리 지역 청년 예술인들의 무궁한 성장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 작가들이 지역을 넘어 세계무대 속에서 그 가치를 빛낼 수 있도록 육성과 지원에 일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립미술관 1999전화의 봄을 시작으로 현재의 넥스트코드까지 매년 청년 작가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기획전, 특별전 등에도 청년작가를 적극 채용하고 있다.

또한 이론교육, 초청강연을 통해 지역 청년작가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