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공항 예타확정, 2026년 개항
충남 서산공항 예타확정, 2026년 개항
  • 이장원 기자
  • 승인 2021.11.04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수립비 15억 원 반영...220만 도민 쾌거
양승조 충남지사가 기자 프리핑을 하고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기자 프리핑을 하고있다.

220만 도민의 염원과 도내 각계각층의 결집된 힘이 예선전통과라는 결실을 맺으며,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3일 공주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소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충남 서산공항이 3분기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3일 밝혔다.

서산공항은 서산시 고북·해미면 일원 공군 제20전투비행단 활주로를 활용하고, 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도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서산공항은 1996년 고 김영삼 대통령의 검토 지시와 2차 공항개발 중장기 발전 계획에 반영되며 개발 필요성이 제기됐다.

IMF 사태 이후 정부의 신규 지역공항 개발 배제 방침에 따라 공항 건설이 좌절되기도 했으나, 도는 국토 균형발전 적은 투자 비용 항공서비스 소외 해소 등을 내세우며 공항 유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165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서산공항이 검토·반영되며, 같은 해 12월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이 진행됐다.

이 용역에서는 해미 공군비행장 주변에 터미널과 유도로, 진입도로 1.4짓는데 사업비 509억 원이 소요되며, 경제성(B/C)1.32로 나타났다.

항공 수요는 2025년 기준 37만 명으로 추산되고, 2053년에는 53만 명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도내 서북부 지역민의 국제 관광 수요 증가와 인근 국가기간산업 발전으로 인한 경제 교류 활성화, 충남혁신도시 지정 등 잠재적 수요 등이 반영된 결과다.

특히 지난 8월에는 내년 정부예산안에 서산공항 기본계획 수립비 15억 원이 반영되고, 9월에는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서산공항이 일반공항 개발로 포함돼 다시 한 번 추진 동력을 갖추게 됐다.

이번 예타 대상 선정에 따라 도는 예타 통과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예타를 통과하면 내년 기본계획 수립 2023년 기본 및 실시설계 2024년 착공 2026년 개항 등의 절차를 밟아 충남의 하늘길을 열게 된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 서산공항은 환황해경제권 중추 관문이자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였기 때문에 우리 도민들은 단결했고,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라며 이번 예타 대상 사업 선정은 220만 도민이 이룬 쾌거라고 말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서산공항 유치를 위해 애써 주신 성일종 의원을 비롯한 우리 지역 국회의원, 맹정호 서산시장 등에게도 깊은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도는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철저하게 자료를 준비하고 대응하는 한편, 대선 공약에 포함시켜 충남의 하늘 길을 개척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