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타 건립 착수
세종시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타 건립 착수
  • 인재환 기자
  • 승인 2019.03.2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비 50억원, 시비 180억원 총 230억 투입
- 장애인과 비장애인 함께 이용가능 시설, 2020년 12월 완공예정

세종시가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타 건립을 위한 첫삽을 들었습니다. 장애인들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들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계획인데요. 보도에 윤성은 기자 입니다.

(기자)세종시가 25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사용하는 ‘세종시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건립을 위한 첫삽을 떳습니다.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체육시설로, 지상 3층에 연면적 4,946㎡(약1500평) 규모로 조성됩니다.

수영장, 실내체육관, 체력측정실, 운동처방실등 다목적 체육시설이 설치되며, 야외에는 인접된 수변공원과 연계한 산책로가 조성됩니다.

(세종특별자치시 시장 이춘희)

장애인들만을 위한 체육센타를 설치를 하게 되면은 시설들이 좀 좁고 또 최대한 많이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해서 좀 규모도 크게 하고 그 대신 이용을 할 때 장애인들이 우선적으로 이용을 하고 나머지 시간, 공간을 비장애인들이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계획을 했습니다.

(기자)국민체육센터는 국비 50억원에 시비 180억원을 추가해 총 230억원이 투입됩니다.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 즐기고 사용할 수 있도록 포용적 관점을 반영, 건물입지 결정 및 설계 과정에 무장애 설계(Barrier Free) 개념을 적용해 건립됩니다.

(세종특별자치시 장애인연합회 회장 김재설)

사실 그동안 세종시는 도시가 만들어지면서 세종시 11,000여명의 장애인들이 운동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매우 부족했어요. 그래서 오늘 국민체육센타 착공식을 계기로 세종시의 많은 장애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체육공간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그런 바램입니다.

(기자)2020년 12월 완공예정이며, 장애인형 스포츠시설이 조성되면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건강증진과 여가활동에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 됩니다

복지TV뉴스 윤성은입니다.

영상취재: 이길중/이준호

영상편집: 인재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