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양자과학기술 현재와 미래의 대화' 주재
윤석열 대통령, '양자과학기술 현재와 미래의 대화' 주재
  • 이장원 기자
  • 승인 2023.06.30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적 석학들과 양자과학기술이 가져올 미래, 우리가 나아갈 길 논의

 

윤석열 대통령은 627일 오후, 양자과학기술 분야 주요 석학과 미래세대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자과학기술 현재와 미래의 대화를 주재하면서, 양자과학기술이 가져올 미래와 우리가 나아갈 길을 논의했다.

지난 1월 스위스 연방공대 양자 석학과의 대화에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양자과학기술 대도약 원년을 선포한 바 있다.

대한민국 퀀텀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이루어진 이번 대화는 우리나라가 양자 분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무대에서 활약 중인 양자 석학들과 함께 양자과학기술 분야의 육성 방향을 논의하고 글로벌 생태계 조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대한민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퀀텀 전문가, 법률·회계·비즈니스 전문가들이 함께 연구개발하고 성과를 공유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물리 공간인 퀀텀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퀀텀 기술의 막강한 파급력을 고려할 때 지난주 파리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제시한 디지털 윤리 원칙 및 규범이 퀀텀기술에도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화 종료 후 윤 대통령은 행사 참석자들과 함께 2023 퀀텀코리아 행사에 전시되어 있는 양자컴퓨터 모형, 양자센서를 활용한 뇌자도 측정장비 등을 둘러보며 양자과학기술의 현황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번 대화에서는 양자 얽힘 실험을 통해 벨 부등식이 위반됨을 확인하여 2022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존 클라우저 박사(제이에프 클라우저 앤 어소시에이션), 최초로 양자 암호 시스템을 구축, 울프상과 브레이크쓰루상을 연달아 수상한 찰스 베넷 박사(IBM), 53큐빗급 양자 프로세서로 양자 우위를 최초로 입증한 존 마르티니스 교수(UC 산타바바라), 훔볼트상 수상자로 지난 스위스 공과대학 양자석학과의 대화에도 참여한 바 있는 김명식 교수(임페리얼 칼리지), 나스닥 상장기업인 IonQ공동창업자인 김정상 교수(듀크대), 양자컴퓨터의 정확도와 신뢰성 검증 방법 개발하여 Nature지와 사이언스지에 동시에 논문을 게재한 최순원 교수(MIT), 계산오류를 줄인 양자컴퓨터가 슈퍼컴퓨터 능가함을 입증하여 Nature6월호 표지를 장식한 김영석 박사(IBM) 등 양자과학기술을 대표하는 7명의 석학들과, 우리나라 각 대학에서 양자과학기술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20, 젊은 연구자 7명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